본문 바로가기
웰빙&건강

식초 다이어트의 진실과 거짓

by Richmind 2009. 10. 8.
반응형


식초 다이어트의 진실 과 거짓

사실 저희 집사람은 저보다 약간 더 무겁습니다. 다이어트는 시켜야겠고 비싼 다이어트 식품 사줄 형편도 안되고 해서
식초 다이어트를 해보면 어떻겠냐고 제안을 했습니다.

식초만 먹는다고 살이 빠지겠냐고 따지길래 물론 식초만 먹는다고 빠지는건 아니지만 식초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한번 도전해 본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을 보시고 한번 도전해 보셔도 될듯합니다.

식초의 종류에 따른 효능  

초는 일반적으로 혈당치를 낮추고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식후에 식초를 복용한 사람과 복용하지 않은사람의 혈중 젖산수치가 복용한 사람이 훨씬 낮은 실험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비타민C의 체내흡수율을 높여서 피부건강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이러한 식초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3가지 종류로 나누어 각 종류별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흑초

흑초는 쌀, 보리,현미등을 이용해서 식초 1리터당 곡식 180 g 이상을 사용한 식초입니다.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이 아미노산이 지방분해효소인 리파제를 활성화시켜서 체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식초다이어트의 거짓은 여기에 있습니다. 
분해된 체지방은 몸밖으로 그냥 배출되는게 아닙니다.
반드시 유산소운동을 해야만 분해된 체지방이 소모되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포도식초

포도식초는 식초 1 리터당 포도과즙을 300 g 이상 사용한 식초를 말합니다.
폴리페놀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장내에 비피더스균과 같은 유산균을 증가시켜 장내환경을 개선해 줍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세포 노화도 방지해 줍니다.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식초 1 리터당 사과과즙을 300 g 이상 사용한 식초를 말합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몸안에 염분농도를 조절하고 여분의 염분을 배출시켜 주는 작용을 하여 수분대사가 안좋은 분들에게 좋습니다

 

어떻게 먹고 어떤 운동을 해야할까  

제가 식초를 복용하는 방법은 식초의 5배수로 물을 타서 마시는 방법입니다.
식초를 컵의 5분의 1이 안되게 따르고 물을 가득채워 마십니다.
이방법은 식초도 먹고 물도 많이 마시는 효과가 있어서 좋습니다. 만 자주마셔도 건강은 지금보다 훨씬 나아집니다.
만약 속이 자주 쓰리다거나 위장장애가 있으신 분들은 식초의 함량을 줄이셔야 합니다.
이런분들은 빈속에 먹기보다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식초를 드셨으니 반드시 유산소 운동을 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은 빠른걸음으로 걷기, 줄넘기, 훌라후프 등 간단히 하실수 있는것을 추천합니다.
무릅이나 발목관절이 좋지 않으신분은 줄넘기보다는 걷기가 좋습니다.
몸짱 김아중도 훌라후프와 줄넘기로 몸매관리를 한다고 하더군요.


마무리하며...  

이어트의 고전 명제와 같은 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소염다초(小鹽多醋) 입니다.
소금은 적게먹고, 초는 많이 먹으라는 뜻이지요.
그런데 우리나라사람들은 소금은 많이 먹고 식초는 적게먹는다고 합니다.
WHO에서 권장하는 소금 섭취량은 1년에 2.1kg 인데 우리나라사람은 거의 3배이상을 먹는다고 하니,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아질 수 밖에 없지요. 음식을 하실때 식초를 많이 뿌리시면 소금을 적게 넣어도 싱거운게 덜합니다.
만약 식초를 따로 드시기 힘드시다면 음식을 먹을때 소금은 적게 넣고 식초는 많이 뿌려서 드시면됩니다.

여기까기 식초과 다이어트효과에 대하여 말씀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유산소 운동은 반드시 해야 효과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면서 긴글을 마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요^^; 로그인필요없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