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빙&건강

음식물 쓰레기 종량처리기 비용 아끼는 법

by Richmind 2022. 8. 8.
반응형

예전에는 각 가정집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종량제봉투를 판매하여 처리를 하였으나 현재는 대부분의 지차체에서 음식물 쓰레기 종량처리기라는 기계를 사용하여 무게당 요금을 받고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해 주고 있습니다. 봉투를 사용하는 방식에 비해 몇가지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지구의 환경을 살리면서 음식물 처리비용도 아낄 수 있을까요?

 

음식물-쓰레기-종량처리기-기계
음식물-쓰레기-종량처리기통

첫번째. 음식물이 남지 않게 한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음식물이 남지 않게 다 먹어버리면 됩니다. 과식하면 좋을게 없고 일부러 다이어트도 하는데 음식을 만드는 단계부터 평소보다 조금 적게 만드는 겁니다. 4인가족이 먹을 음식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3.5인분만 만드는 겁니다. 그렇게 해도 가족중에 한명은 볼일이 있어 함께 음식을 못먹고 남는경우가 종종 생기니까요.

 

음식물종량처리기-사용방법-사진
음식물쓰레기-종량처리기-사용방법

종량처리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각 지자체에서 사용하고잇는 캐시비카드나 기타 종량제카트를 먼저 삽입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뚜겅이 열리게 되며 음식물쓰레기를 통안에 버립니다. 그후 버튼을 누르면 뚜껑이 닫히면서 무게를 측정하고 무게에 대한 요금이 차감됩니다. 참고로 처리비용은 kg당 약 20~50원 정도로 지자체별로 다릅니다. 각 지자체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두번째. 남은 음식물은 최대한 건조시킨다  

음식물 쓰레기 종량처리기는 무게를 측정하여 비용을 산출합니다. 음식물에 물을 많을 포함하고 있을경우 그 무게는 건조상태의 경우보다 몇배 이상 무거워 지게 됩니다. 그래서  전기로 작동하는 음식물쓰레기 건조기가 나왔을 정도죠. 음식물쓰레기 건조기를 사용하면 악취없이 바로 건조시켜서 처리할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건조바구니를 이용해서 물이 빠지도록 자연 건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방법은 음식물이 썩기전에 하여야 집안에 퍼지는 악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슬맺힌나뭇잎
아름다운자연-이슬이맺힌-나뭇잎

우리는 아름답고 깨긋한 지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자녀들에게도 아름다운 지구를 그대로 물여주어야 겠지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효과적으로 처리한다면 그 일에 우리도 자연스럽게 동참하는 일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