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일반상식

세탁기 얼었을때 대처방법, 드럼세탁기 에러(FE,OE)표시 고치는 방법

by Richmind 2011. 1. 26.
반응형

세탁기 얼었을때 대처방법, 드럼세탁기 에러(FE,OE)표시 고치는 방법


얼마전에 집사람이 베란다에 설치된 드럼(트롬)세탁기가 얼어서 작동이 안된다며 나보고 고쳐보랍니다(내가무슨A/S기사도 아니고...).

아무튼 뭐든지 척척 고쳐주는 남편이라는 평판을 듣고 있어서 상태를 보니 "FE" 에러가 떠있고, 세탁기 안에 물이 꽉차 있더군요...그상태로 아무것도 안되고 뚜껑도 열리지 않더군요.

그래서 세탁기 정면 아래쪽에 먼지필터를 열어서 강제 배수를 시켰습니다.
세탁조 안에 물이 꽉차있으면 먼지필터도 열리지 않는데, 이럴때는 그옆에 작은 둥그런 단추모양을 잡아빼면 작은 호수관으로 배수가 됩니다.

적당히 물이 빠지면 먼지필터를 열수가 있습니다.

배수가 다되어도 FE에러가 사라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엘지전자 설명서를 찾아보니 FE는 과다급수 에러라고 하네요.
배수관이 얼어붙어서 급수만되고 배수가 안되니 과다급수가 된거죠.

그래서 배수관을 보았더니, 배수관이 구불구불 오르락내리락 하수관으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툭 쳐보니 얼음조각이 나오더군요... 전기난로로 대락 30분정도 쬐어주니 배수관에 있던 얼음이 우수수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렇게 다 조치한 후에 플러그를 뺏다가 다시끼고 전원을 켜보니 에러가 사라지고 정상적으로 세탁기를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전기난로대신 뜨거운 물을 붇거나 혹은 헤어드라이기로 녹여도 됩니다.

참로고 엘지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 나온 일반적인 대처방법입니다.

  출처 : 엘지전자 동결조치방법


제품 자가진단이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엘지전자 제품 자가진단 서비스 바로가기 링크를 누르시고 아래 그림처럼 따라하시면 됩니다.

세탁기는 "생활가전" 이겠죠? 누르시고요.


일반형 통돌이 세탁기인지 드럼형(트롬)세탁기인지 선택하여 주시면 됩니다.

모델명을 입력하시면 좀더 정확한 정보를 주는데 모르시면 선택안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증상을 선택하시면됩니다. 배수가 안되는지 급수가 안되는건지 혹은 세탁이 안되는건지...

냄새가 나거나 탈수가 잘아되거나 헹굼이 잘안되거나 모든 증상에 따라 대처법을 안내해 줍니다.

겨울청 증상으로 FE에러와 OE에러가 있는데 대부분이 배수관이 얼어서 생기는 현상들입니다.

겨울철일때 세탁기가 베란다등의 외부에 설치되어 있어서 생기는 문제가 많지요.


아래 동영상은 엘지전자 서비스에 나온 세탁기가 얼었을땐 이렇게 라는 동영상입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