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일반상식

비보호 좌회전 방법: 정확한 비보호좌회전 법규와 사고 발생

by Richmind 2024. 11. 3.
반응형

오늘은 많은 운전자들이 어려워하는 비보호 좌회전 방법에 대해 속 시원하게 파헤쳐 보겠습니다. 쉽게 비보호 좌회원을 설명하고 관련 법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고발생시 어떻게 처리되는지도 궁금 하시죠?

 

 

왜 녹색 불빛에서 좌회전해야 할까요?

비보호 좌회전이란 신호등의 좌회전 화살표 없이, 녹색 불빛에서 좌회전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왜 굳이 녹색 불빛에서 좌회전해야 하는지 의문을 갖습니다. 적색 불빛일 때 앞에 차가 없다면 좌회전해도 되지 않을까요?

적색 불빛에서 좌회전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 측면 충돌 위험: 적색 불빛은 내 차 기준 좌우 방향 도로에 녹색 불빛이 켜졌다는 뜻입니다. 즉, 왼쪽에서 차가 달려올 수 있다는 뜻이죠. 좌회전하다 측면 충돌을 당하면 운전석 바로 옆이 충격을 받아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사각지대 위험: 앞에서 오는 차는 오랫동안 관찰할 수 있지만, 옆에서 오는 차는 사각지대에 가려 잘 보이지 않습니다.
  • 법적 처벌: 적색 불빛에서 좌회전은 신호 위반에 해당하며, 사고 발생 시 더 큰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비보호좌회전_표지판
친절하게 직진신호시 좌회전가능이라고 알려주고 있다.

 

 

비보호 좌회전 중 사고 발생 시 법규

 
 

 


 

구분 녹색 신호시 적색 신호시
좌회전 운전자 책임 교차로 통행방법 위반 또는 안전운전의무 위반 신호위반, 11대 중과실 해당
치상 사고 발생 시 형사처벌 여부 종합보험 가입 시 또는 피해자와 합의 시 형사처벌 면제 5년 이하의 금고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

 

즉, 적색 불빛에서 좌회전하다 사고가 나면 전과자가 될 수 있습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이란?

비보호 좌회전과 보호 좌회전의 장점을 합친 것이 비보호 겸용 좌회전입니다. 좌회전 신호가 화살표로 있기도 하고 비보호좌회전 가능 표지판도 있는 곳입니다. 둘다 가능한것이죠.

  • 직진 신호: 비보호 좌회전 가능
  • 녹색 화살표 신호: 보호 좌회전 가능

이렇게 하면 좌회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 교통 흐름이 원활해집니다.

 

 

좌회전 유도차로란?

교차로 직진 신호 중에 좌회전 차량이 횡단보도 앞에서 기다리면 공간 낭비가 발생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좌회전 유도차로입니다.

  • 직진 신호 중: 좌회전 차량은 유도차로에서 대기
  • 좌회전 신호 또는 녹색 신호: 좌회전 가능
  • 장점: 좌회전 처리 용량 증가, 교통 흐름 개선

하지만 아직까지 좌회전 유도차로에 대한 운전자들의 인지도가 부족하고, 신호체계와의 연동 문제 등으로 잘 쓰이지 않고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습니다.

 

 

비보호좌회전과 좌회전의 차이

비보호 좌회전 좌회전은 둘 다 방향을 바꾸는 운전 행위지만, 신호와 안전에 대한 규정이 다릅니다.

 

 

1. 신호에 따른 차이점

  • 좌회전: 별도의 좌회전 신호등이 있으며, 녹색 화살표 신호가 켜질 때 좌회전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좌회전 신호에 의해 보호받는 좌회전입니다.
  • 비보호 좌회전: 별도의 좌회전 신호등 없이, 직진 신호일 때 좌회전을 허용합니다. 즉, 좌회전 신호 없이 운전자가 스스로 주변 상황을 판단하여 좌회전해야 하므로 '비보호' 좌회전이라고 합니다.

2. 안전에 대한 차이점

  • 좌회전: 좌회전 신호에 따라 좌회전하기 때문에 상대방 차량이 정지해 있을 확률이 높아 비교적 안전합니다.
  • 비보호 좌회전: 직진 신호이므로 상대방 차량이 계속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좌회전 시 항상 주변을 잘 살펴야 합니다. 사고 위험이 더 높습니다.

 

참고사항: 비보호좌회전과 유턴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신호일 때 좌회전을 허용하는 것으로, 엄연히 좌회전을 위한 것입니다.

  • 유턴은 별도의 유턴 신호나 표지판이 있는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유턴을 하면 신호 위반에 해당되어 벌금과 벌점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 또한, 유턴은 좌회전보다 더 넓은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며, 다른 차량들에게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

왜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유턴을 하면 안 되는 걸까요?

  • 안전 문제: 유턴은 좌회전보다 더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며, 후방에서 오는 차량과의 충돌 위험이 높습니다. 특히, 비보호 좌회전 구간은 보통 교통량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유턴 중 사고 발생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 교통 흐름 방해: 유턴은 다른 차량들의 통행을 방해하고 교통 흐름을 정체시킬 수 있습니다.
  • 법규 위반: 비보호 좌회전 구간에서 유턴은 명백한 신호 위반입니다.

비보호 좌회전과 유턴을 헷갈리지 마시고, 각각의 규정을 준수하여 안전 운전을 하시길 바랍니다.

 

 

결론

비보호 좌회전은 녹색 불빛에서 안전하게 해야 합니다. 적색 불빛에서 좌회전은 위험하고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비보호 겸용 좌회전과 좌회전 유도차로는 좌회전 교통량을 늘릴수가 있지만 아직 적용된 곳은 많지 않습니다.

 

오늘은 안전운전을 위해 비보호 좌회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위해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나와 가족을 위해 언제나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