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일반상식

당근마켓 거래방법 총정리(싸게 사고 잘 팔기, 판매 금지 중고 물건)

by Richmind 2023. 3. 1.
반응형

요즘 저도 당근마켓에서 중고 거래를 굉장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고, 같은 동네 주민들이라 거리도 가까워서 접근성이 굉장히 뛰어나기 때문이죠. 판매자 입장에서도 빠르고 쉽게 불필요한 중고상품을 처분할 수 있어서 굉장히 많은 도움이 되는 어플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당근마켓에서 중고거래를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게 거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자 이제 당근하러 출발~~~

 

 

당근마켓-거래방법-제목

 

 

참고로 필자는 주로 구매를 하다보니 판매하는 중고 물건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았는데, 본인이 실제로 물건을 판다면 중고판매 금지 상품이 무엇인지 미리 알아보고 판매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특정한 경우 형사처벌 강도가 굉장히 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당근마켓 중고거래 금지품목을 이 포스팅에서 명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당근마켓에서 싸고 좋은 중고 물건 구입방법(사는방법)
2. 당근마켓에서 나의 중고제품을 잘 파는 방법
3. 중고거래 금지품목은 어떤 종류가 있으며 세부 제품과 형사처벌 수위

 

포스팅의 순서는 위 목차대로 구성되어 있으니 원하는 내용의 순서로 건너뛰어 보셔도 됩니다.

 

 

1. 당근마켓에서 싸고 좋은 중고 물건 구입방법(사는 방법)

 

당근에서 좋은 중고 제품을 싸게 사는 방법은 3원칙을 지키면 된다.

 

첫째. 내가 사려는 물건의 연식, 상태, 선호도를 기준으로 가격대를 파악한다.

 

둘째. 당근에서 해당 제품 이름으로 검색하여  알림 받기를 설정한다.

 

셋째. 알림이 뜨면 내가 구매하려는 조건(제품스펙, 가격)과 맞을 경우 남보다 빠르게 연락한다. 끝

 

 

예를 들면, 필자의 그램 노트북도 당근에서 중고로 구매하였다. 그때도 위 3원칙을 이용하여 먼저 내가 사려는 그램의 연식에 따른 스펙(성능), 가격을 사전 조사하였다. 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 혹은 당근에서 과거에 판매완료된 사례들을 살펴보면 된다. 

 

그러나 간혹 터무니없는 중고가격을 올려놓고 거래완료로 표시된 물건들도 있으니 여러 사례들을 참고하여 내가 구매하려는 물건의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세만 파악했으면 이미 당신은 남보다 싸게 살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 비싸게 파는 물건들은 거르고 합리적인 가격에 파는 분에게 채팅하기를 눌러서 제품의 정확한 상태를 물어보고 내가 원하는 물건이라는 확신이 들면 약간의 에누리가 가능한지 정중하게 물어보면 된다.

 

 

당근마켓-검색결과-알림설정
당근마켓에서 그램으로 검색후 알림 받기 설정 버튼

 

위 사진에서 필자가 '그램'으로 검색하니 현재 판매 중인 중고물건이 리스트화되어 지역, 가격등이 나오고 하단부에 알림 받기 버튼이 활성화된다.

 

 

 

그램-중고
필자가 당근에서 구매한 그램 노트북

 

필자가 당근에서 구매하여 정말 잘 쓰고 있는 그램 노트북이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시세를 완벽히 파악 후 구매하여 중고나라 평균 시세보다 10만 원 정도 싸게 구매하였다. 동네주민들과 거래하는 당근만의 매력이다.

 

 

2. 당근마켓에서 나의 중고제품을 잘 파는 방법

 

위에서는 당근에서 싸게 좋은 제품을 사는 방법을 알아보았다면 여기서는 나에게 더 이상 필요 없는 중고제품을 잘 파는 방법을 알아보자.

 

마찬가지로 판매에서도 3원칙이 중요하다.

 

첫째. 내가 파려는 물건의 중고시세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내 물건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셋째. 판매글을 올릴 때 정확하고 최대한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여 게시한다.

 

아래 사진의 중고거래 글쓰기 예시를 보면서 설명한다.

 

당근마켓-글쓰기-노하우

 

당근마켓 판매글 올리는 순서

 

1. 사진을 올린다.(3장 이상 많을수록 좋다)

2. 제목을 작성한다.(자세히 길게 적는다)

3. 제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한다(노트북이면 디지털기기)

4. 가격을 숫자로 입력한다.(가격제안받기는 에누리를 해줄지 말지 체크하는 것이다. 구매자가 만원부터 3만원까지 고를 수 있다.)

5. 이제 내용을 입력하는데 제품명(정확한 모델명), 구매일자, 상태, 가격절충 가능여부, 거래 장소 등을 자세히 적어준다. 자세히 적어주면 판매자에 대한 신뢰가 생기고 당근 채팅으로 추가 질문받는 귀찮음을 피할 수 있다.

 

 

 

3. 당근마켓 중고거래 금지품목은? 세부 제품과 형사처벌 수위

 

 

건강기능식품

 

현행법상 공식 판매업자로 등록된 사람만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그래서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등은 당근마켓에서 개인이 판매할 수 없다. 다만  홍삼캔디류나 홍삼음료 중 건강기능식품으로 분류되지 않은 제품은 가능하다.

 

처벌수위 : 5년 이하, 5천만원 이하 벌금

 

 

의약품

 

5년이하, 5천만원 이하 벌금

 

 

의료기기, 안경 선글라스

 

3년 이하, 3천만원 이하 벌금

 

 

가정에서 직접 만든 식품

 

3년이하 3천만원 이하 벌금

 

 

화장품 샘플

 

1년이하 1천만원 이하 벌

 

종량제 봉투

 

300만원 이하 벌금

 

 

전자담배, 게임 계정도 판매 금지

 

생명이 있는 동물, 곤충, 물고기도 당근에서 분양 및 판매 금지다. 무료 나눔조차 불가다.

 

주류, 담배, 저작권 침해물품, 음란물, 100만원 이상의 금제품, 경유, LPG, 휘발유

 

정부지원 생필품, 지역상품권등 법률에 의해 재판매할 수 없는 물품

 

이외에도 판매금지 물품이 많이 있으니 당근마켓 어플내 '고객센터 -> 자주 묻는 질문'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owneers.www&hl=ko&pli=1 

 

당근마켓 - Google Play 앱

당신 근처의 동네 커뮤니티. 중고 거래부터 동네 정보까지, 이웃과 함께 해요. 가깝고 따뜻한 당신의 근처를 만들어요.

play.google.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