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chmind생각

감동, 뜻 과 사용 예시

by Richmind 2022. 9. 2.
반응형

오늘은 우리말에 있는 감동에 대하여 논하고자 합니다. 감동은 느낌 '감' 움직일 '동'입니다. 어느 순간에 감동이라는 말이 어울리는지, 우리가 진정으로 감동이 될 때는 언제인지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삶을 보다 의미 있고 다채롭게 하는데 도움을 줄지도 모릅니다.

 

감동 사용 예시

  • 홀로 육남매를 키운 어머니의 사연이 정말 감동적이다.
  • 한라산 백록담에 올라 구름에 쌓인 능선을 바라보니 정말 감동이다.
  • 월드컵 경기장에 나와 목이 터져라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수많은 레드 데블스의 모습이 감동적이다.
  • 저 먼 미국땅에서 나를 보기 위해 찾아온 너에게 감동받았다.
  • 자신을 희생하고 타인의 목숨을 구한 남자의 이야기는 큰 감동을 주었다.
  • 싸워서 말없던 친구가 내 생일에 사과의 편지와 함께 선물을 주어 감동받아 눈물이 나왔다.

위 예시처럼 감동이라는 말 사용이 자연스러운 이유는 그 감동이 어떤 깨달음과 놀라움을 동반할 때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럴 때 감탄을 연발하며 감동받습니다. 내 삶과 옆에 있는 사람들을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그 순간, 우리는 그럴 때 감동받고 행복을 느낍니다.

 

감동 사용이 어색한 예시

  • 우리집앞 편의점에서 날짜 임박한 삼각김밥을 반값에 팔아서 감동받았다.
  • 우리 동네 치킨은 정말 감동적인 속도로 빠르게 배달 온다.
  • 오늘 친구가 껌을 씹다가 하늘로 뱉은 후 다시 입으로 받아내는 모습이 감동적이었다.

 

감동의 허상과 의미

내 삶이 너무 건조하고 의미 없는 시간들로 채워지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그건 아마도 현실 속 삶에서 감동을 느끼는 순간이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우리가 TV를 보며 느끼는 감동들은 어쩌면 허상에 불과할지도 모릅니다. TV 속의 감동들은 나에게 감동을 받았다는 착각을 줄지도 모르지만, 진정한 감동은 실제로 내 곁에 있는 사람에게 나의 행동을 통해 감동을 주고 그로 인해 상대로부터 따듯한 응답과 반응으로 나 또한 감동을 받는 것이 아닐까요?

 

가끔씩 들려오는 감동적인 사연에 북받치고 눈물이 나는 이유는, 당신이 마음속에 사랑이 충만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고, 웃음을 줄 수 있으며,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 당신을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