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선물옵션

코스피의 방향은 어디로? 상승이냐 하락이냐 분석

by Richmind 2022. 10. 21.
반응형

지금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을 떠나고 있습니다. 일명 개미로 불리는 수많은 국민들이 끝도 없는 코스피의 하락이 지긋지긋하다며 주식을 다 팔고 예탁금을 빼서 은행 예금으로 몰려가는 중입니다. 미국 FRB에서는 끝 모를 금리인상 행진을 계속하고, 영국발 금융위기가 올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등이 주식시장을 등지게 만든 원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저와 같은 생각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 결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022년에 들어서 증권 고객 예탁금이 약 49조로 작년에 비해 35%가 증발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1월 사상 최고의 예탁금액인 70조 원을 찍고 계속해서 우하향 하는 중입니다. 개인들이 떠나가고 있는 상황이지만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추세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코스피 차트와 코스피 200 선물 차트를 연봉, 월봉, 주봉, 일봉으로 각각 분석하여 향후 저 스스로 대응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차트 사진과 아래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 담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다양한 차트로 추세를 분석해 보자

 

1. 종합주가지수 연봉 차트 분석

종합주가지수-년봉-차트
년봉차트(출처,이베스트HTS)

현재 코스피 종합주가지수는 2021년에 역사적인 고점인 3316.08을 찍은 후에 긴 윗꼬리를 달고 역 망치형의 봉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 2022년 들어 매월 하락을 면치 못하고 현재는 2216 포인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대한민국 종합주가지수 연봉 차트를 보면 잔치는 끝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2020년 3월에 1439.43을 찍고 급반등 할 때 좀 천천히 올라갔으면 건전한 우상향 차트를 만들 수 있었을 텐데요.

 

오늘 연봉 차트를 보면 2020년 3월 저점은 견고한 지지선이 될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연봉 차트에서 20일 이평선을 깨면 코스피는 2000포인트가 무너지게 됩니다. 2020년처럼 아래꼬리를 달아 20일선을 지켜내고 올라온다면 주식시장이 희망적일 테지만, 그렇지 않다면 절망적인 상황도 올 수 있기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러한 상황이 당장 온다는 게 아닙니다. 단기 차트에서는 다시 상승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식 20년 차의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각자 스스로 어떻게 대응하여 투자할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종합주가지수 월봉 차트 분석

종합주가지수-월봉-차트

 

위 종합주가지수 월봉 차트의 전월 긴 음봉과 이번 달 윗 꼬리 달린 도지형 양봉을 보고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일단 제 개인적인 봉차트 분석 방법에 의하면 이번 달 고점이 저번 달 긴 장대음봉의 절반도 채 가지 못했다는 사실에 주목합니다.

 

전월의 긴 장대 음봉을 이기는 힘이 나와주어야 월봉차트에서도 하락 추세가 멈추고 다시 상승 추세로 변화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달 월봉의 모습은 간신히 양봉을 유지하고 있는 정도로 보입니다. 수많은 개인 투자자들을 위해 전월의 음봉을 감싸 버리는 긴 장대 양봉이 나오기를 희망합니다.

 

 

3. 코스피 200 선물 주봉 차트 분석

코스피200-선물-주봉-차트

 

코스피 200 선물 주봉 차트를 보면 형태학 적으로 단기 바닥권이라고 생각됩니다. 9월 마지막 주에 음봉이 나오면서 거래량이 많이 실렸습니다. 그 후 10월 1,2, 셋째 주 까지 9월 마지막 주 음봉의 종가를 깨지 않고 양봉으로 버텨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당분간 하락세보다는 횡보나 반등 구간이 올 수 있는 형태라고 보여집니다.

 

 

 

4. 코스피 200 선물 일봉 차트 분석

 

코스피200-선물-일봉-차트

 

코스피 200 선물 일봉 차트를 보면 최근에 저점이 280이고 현재 289.6 정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단 하락을 멈추고 바닥 다지기를 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형태학적으로 300을 넘기는 반등을 줄 수 있는 모양입니다. 차트를 수만 번 넘게 보니 모양을 보고 앞으로 형성될 차트의 형태가 머릿속으로 그려지더군요. 그러나 그때가 언제인지는 누구도 모르기에 투자의 어려움이 있게 됩니다. 단기 바닥권이라는 생각이 논리적으로 설명이 불가능 하지만, 경험은 무시 못할 자산이기에 개인적인 뷰를 말씀드렸습니다.

 

제 의견은 개인적 의견일 뿐 투자는 스스로의 결정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