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팁

티스토리 포스팅에 엑셀표 복사 붙여넣기 방법은?

by Richmind 2022. 10. 22.
반응형

오늘은 정말 유용한 팁인 엑셀에서 작성한 표(테이블)를 티스토리에 엑셀표 그대로 붙여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엑셀에서 표를 복사하기 해서 티스토리 편집창에서 붙여넣기하면 표는 사라지고 글자만 복사가 되는데요. 그래서 티스토리로 표를 새로 만들고 내용을 한줄한줄 다시 복사해서 붙여 넣는 방법으로 불편하게 글을 작성하신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입니다.

 

 

◆ 순서 요약
1. 티스토리에 붙여넣을 엑셀표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붙여 넣는다.
2.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다시 복사하기를 실행 후 티스토리 포스팅 편집창에서 붙여 넣기를 실행한다.
3. 티스토리에 붙여넣기된 표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삭제한다.

 

 

1. 티스토리에 붙여 넣을 엑셀표를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 붙여 넣는다.

 

엑셀표를 바로 티스토리 편집창에 붙여 넣으면 표는 붙여넣기가 안되고 내용만 줄줄이 나오는 현상을 다들 겪어 보셨을 겁니다. 그 이유는 엑셀표는 HTML 규격에 따라 작성된 표가 아니기 때문에 티스토리 편집창이 인식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며, 그 이유 때문에 엑셀표를 인식하여 각각의 셀 항목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중간 경유자로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로 엑셀표를 작성하고 구글 시트에 붙여넣기를 해보겠습니다. 아래처럼 예시 엑셀 표를 작성하였습니다

엑셀표-작성하기
윈도우 엑셀에서 예시로 작성한 표

 

이제 엑셀 편집창에서 복사할 표를 선택하여 마우스 우클릭으로 복사하기를 하거나, CTRL + C를 눌러 메모리에 복사해 둡니다.

 

아래 링크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입니다. 구글 로그인만 한다면 누구든 무료로 사용 가능 하니 편리하게 쓰시면 됩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u/0/

 

 

새로운-스프레드시트-시작하기
스프레드시트에서 + 를 클릭해서 새로운 시트 실행하기

 

 

새 스프레드시트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마치 엑셀 창과 비슷하게 아래 사진처럼 나옵니다.

 

구글-스프레드-시트-붙여넣기-실행

 

 

이제 마우스 우클릭으로 붙여넣기를 하시거나 CTRL + V를 누르면 아까 엑셀표에서 메모리에 복사된 내용이 화면에 출력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구글시트에서 엑셀표를 표준 HTML로 바꾸어 저장하게 됩니다.

 

 

2. 구글 스프레드 시트에서 다시 복사하기, 티스토리 포스팅 편집창에서 붙여넣기를 실행

 

구글시트에서 다시 표 영역을 선택하여 복사하기를 한 후에 티스토리 편집창에서 붙여넣기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표가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순서 항목
1 티스토리 포스팅 첫번째는 엑셀표 작성입니다.
2 티스토리 포스팅 두번째는 엑셀에서 영역선택후 복사하기입니다.
3 티스토리 포스팅 세번째는 티스토리 편집창에 직접 붙여 넣는 방법입니다.

 

지금 위에 보시는 표는 이미지가 아니고 진짜 표(테이블)입니다. 엑셀표에서 구글시트를 경유하여 티스토리 포스팅에 가져온 모습입니다. 구글시트에서 사용한 가운데 정렬 같은 꾸미기는 적용되지 않으니 티스토리 편집창에서 다시 수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HTML모드에서 오른쪽 항목 부분만 'alignLeft'를 'alignCenter'로 바꾸어 가운데 정렬로 만들었습니다.

 

 

3. 티스토리에 붙여넣기 후 불필요한 부분 삭제하기

HTML-주석-표시-삭제하기

 

표를 붙여넣기 할 때 위와 같은 HTML 주석이 함께 출력되는데 화면에 직접 표시되니 삭제하면 됩니다.

 

 

그 후 티스토리 포스팅 편집창을 기본 모드에서 HTML 모드로 바꾸면 아래 화면처럼 코드가 나오게 됩니다.

 

티스토리-HTML-모드-사진

위 사진에서 보듯이 실제 테이블 표 안에 TD 값에 없어도 되는 녹색 글자들이 있습니다. 이걸 지워도 되고 안 지워도 화면에 보이는 것은 똑같습니다. 그러나 똑같은 내용이 두 번씩 중복되는 점 때문에 저는 이 부분을 지우고 있습니다.

 

아래 표는 HTML모드에서 TD 'data-sheets-value='를 삭제한 후 깔끔한 코드만 남겨둔 표입니다.

순서 항목
1 엑셀표를 가져와서 데이터 시트 벨류값을 지운 티스토리 표입니다.
2 티스토리 HTML 모드에서 date-sheets-value 를 지우면 코드가 깔금해 집니다.
3 HTML 모드에서 코드값을 지우지 않아도 화면 표시는 일치합니다.

 

위 표의  티스토리 HTML 코드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불필요한-HTML-코드를-삭제한-표

 

어떤가요? 완전히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테이블(표) 코드로 바뀌었습니다. 

 

이 정도면 티스토리에 엑셀표를 가져와서 붙여넣기 하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린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보기에 좋은 내용을 아무리 많이 써도 가독성이 좋지 않으면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했다가 실망하고 그냥 나가버릴수 있는데요. 표로 작성된 문서는 아무래도 가독성이 좋고 사람들이 보기에 편해서 좋은 문서로서의 가치를 인정받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