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 삼파장 및 일반 작업등이 캠핑장에서 안될때
필자는 히포작업등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삼파장전구(램프)를 사용하는 히포작업등이죠.
그런데 얼마전에 영종도의 모 캠핑장에 갔다가 삼파장전구로 된 작업등이 안켜져서 황당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삼파장 전구는 11와트 전압 220v 주파수 60Hz 램프였습니다.
캠핑장에서 밤이 찾아오니 히포작업등을 플러그에 꼽고 스위치를 켜니 불이 안들어오는 겁니다.
"이런, 전구가 나갔군" 이란 생각에 인근에 철물점에 가서 다시 삼파장 전구를 하나 사왔습니다.
철물점에서 정상적인 삼파장 램프인걸 확인까지 하고 왔는데도 안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 작업등이 고장났구나! " 라는 생각에 또다시 차를 몰고 철물점에 가서 싸구려 일반 작업등을 하나 샀습니다. 어쨋거나 불은 밝혀야 했으니까요~
그후 캠핑장으로 돌아와 삼파장전구(램프)를 일반 작업등에 끼우고 스위치를 ON시켰습니다.
"허걱~ 왜 안되는거야~"
미치고 팔딱뛸 노릇이었습니다.
전구도 갈아보고, 작업등도 통채로 갈았는데 안되니 이건 멘붕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작업등과 삼파장 램프를 들고 또 철물점으로 갔습니다.
"사장님 이거 안되는데요. 교환좀 해주세요" 라고 말했더니,
사장님이 한번 보자고 하시더군요..
그런데 철물점에있는 콘센트에다가 작업등을 꼽고 스위치를 켜니 안되던 작업등이 환하게 불이 들어오는겁니다.
"아놔 미치겠네요 이거~"
그러다가 문득 뇌리를 스쳐가는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사장님 그냥 일반 백열등 전구 있죠? 그거하나 주세요" 라고 백열등 전구 60W짜리를 하나 샀습니다.
철물점에서 백열등도 정상인것을 확인한 후에 캠핑장에 와서 작업등을 연결하고 스위치를 켜니 환하게 불이 들어왔습니다.
"하하하 역시 내 예상이 맞았군" 이라며 좋아했습니다.
히포작업등에도 백열등을 끼워서 테스트해보니 아주 잘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작업등에 불이 안들어오는 이유는 뭐였을까요?
제가 생각한 것은 삼파장전구는 60Hz의 주파수를 수만Hz로 증폭시켜서 불이 들어오게 하는 방식인데,
캠핑장의 전원공급이 60Hz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주파수 오차가 심하니 삼파장 램프는 작동하지 않아도 일반 백열등용 전구는 주파수와 별 상관이 없으니 잘 작동된게 아닐까요?
멀티테스터기가 없어서 캠핑장 분배기에서 나오는 전압과 주파수는 측정해보지 못했습니다.
결국 어찌하다가 히포작업등 외에 일반작업등이 하나 더 생겨버렸네요.
하지만 다음에 또 이런 문제가 생겨도 멘붕에 빠지지 않고 바로 해결할수 있는 경험은 쌓았네요 ㅎㅎ.
혹시 캠핑을 좋아하시는 분들중에 삼파장램프 때문에 이런경우가 생기시면 바로 백열전구로 교체해 보세요~
그러면 텐트가 어둠에서 광명으로 바뀔거에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