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레버리지 제대로 알고 투자? kodex레버리지 급등락 이유
최근 주식시장의 상승과 하락이 큰 폭의 변동성을 보여주며, kodex 레버리지 역시 급등과 급락을 반복하고 있죠. 또한 장기 차트와 단기 차트를 분석하고 레버리지 ETF가 무엇인지 확실히 알려드립니다.
이 포스팅을 보시면 kodex레버리지를 제대로 알고 투자할 수 있을 겁니다.
▶ 목차
1. KODEX ETF와 레버리지란 무엇인가?
2. KODEX 레버리지 정밀 분석(차트 및 수급 분석)
3. 코덱스 레버리지 급등락 이유
KODEX ETF와 레버리지란?
kodex 로 시작하는 종목은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한 ETF입니다.
ETF(Exchanged Traded Fund) : 특정 지수의 성과를 추적하는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게 한 펀드입니다.
KODEX 레버리지 : kospi200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적하여 2배의 가격변동을 하며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ETF
순자산 총액은 약1조9천억원, 상장일은 2010년 2월 22일입니다. 운용보수는 연간 0.64%로 설정되어 가격에 반영됩니다. 분배금은 최근 3년간 지급된 적이 없으며, 최소 거래단위는 1주부터 가능합니다.
위 표를 보면 알수 있는 사항으로 기초지수인 코스피 200에 2배를 추종하기 때문에 변동성이 커지면 거래일이 증가 함에 따라 정확히 2배의 수익률이 발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장기간 기초지수의 변화가 거의 없다면 오히려 마이너스의 수익률이 발생할 수도 있는 상품입니다.
kodex 레버리지의 장점
- 코스피200 지수가 오르면 그 두배로 올라 수익을 극대화(거꾸로 단점이 될 수 있다)
- 팔 때 거래세금(0.3%)이 없어 매매 비용을 절약
- 충분한 거래량으로 규모 있는 투자 가능
- 작은 수익률과 큰 투자금액의 레버리지 효과를 이용하여 단기적 거래를 통한 수익모델 가능
Kodex 레버리지의 단점
- 기초지수가 반대로 내릴경우 두 배의 손실 발생
- 장기 보유시 레버리지 효과로 인한 의도치 않은 손실 및 운용보수 지급
- 단기투자에 집중하다가 장기적인 추세 판단을 놓칠 우려
KODEX 레버리지 차트 및 수급 분석
월봉차트의 모습을 보면 2020초에 초대량 거래량을 수반한 후에 급등하여 상단인 31.030원을 찍고 그 후 계단식 하락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최근 월봉 7개의 모습을 보면 양양음양양음의 형태로 박스권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같은 패턴으로 진행된다면 1월 봉은 양봉, 2월 봉도 양봉일 확률이 높습니다. 단지 패턴이 눈에 보이면 그건 이미 같은 패턴이 나오지 않는다는 진리는 잊지 말아야겠죠.
그리고 stochasticSlow 보조지표는 바닥에서 위로 올라오는 모양을 보여주어 역시 희망적인 모습입니다.
주봉차트 역시 전체적으로 계단식 하락을 하고 있으며 이번주 주봉은 아래꼬리가 긴 양봉으로 마감하였습니다. 아래꼬리의 힘이 다음 주에도 지속될지 다시 계단식 하락으로 이어질지 확신이 서지 않는 모습입니다. 스토캐스틱 역시 하락 크로스가 발생하였으며 상승크로스로 변하기 위해서는 큰 상승이 나와야 하는 자리입니다.
전주 대비 두 배이상의 거래량 증가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평가합니다.
월봉이나 주봉과 달리 일봉차트에는 강한 힘이 느껴지죠? 4일 큰 거래량과 함께 아래꼬리 긴 십자가형으로 상승을 잉태한 후에 좋은 거래량과 연속 양봉으로 주식상승을 바라는 투자자들에게 안도의 한숨을 돌리게 하는 모습입니다.
실제로 코덱스 레버리지와 코덱스 인버스를 기술적 분석하여 주식투자에 참고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종합지수에 비해 두배로 오르내리는 차트라서 중단기 추세 분석에 더 쓸모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120분 봉 차트에서 눈여겨봐야 할 곳은 120일선입니다. 다음 주에 kodex 레버리지가 상승하여 13930원 정도에는 120일선과 만나게 되며 현추세에서 가장 강하게 저항을 받는 곳이 될지도 모릅니다.
투자자들은 여기서 고민하게 됩니다. 강한 모멘텀이 유지된다면 저항을 뚫고 상승차트를 만들 수도 있지만 장기적 추세가 이어진다면 이 자리에서 다시 꼬꾸라질 수 있는 변곡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스토캐스틱슬로의 모양 또한 단기 고점대에 자주 나오는 모양으로 바뀌어 갈 확률이 높은 지점입니다.
코덱스 레버리지 급등락 이유
최근 인플레이션 완화에 대한 소식들이 많이 나오고 있어 금리 인상명분이 사라지고 있다는 호재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시장에서 반응하는 것은 종잡을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좋은 뉴스 같은데 그 반대로 해석하여 급락할 때도 있고, 나쁜 뉴스인데도 금리를 내릴 명분이 된다는 이유로 호재로 둔갑하여 급등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1월 7일 FED 연설의 내용에는 금리 인상 기조는 계속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금리가 5% 이상일 거라고 예상하였고 2024년 까지고 금리를 최고치로 유지한다고 했지만 경기 침체가 예상되지 않다는 점이 강한 호재로 작동하더군요.
분명한 것은 시장은 다수의 개인 투자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흐르지 않는다는 점을 항상 염두하여 상위 1%의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기 위해 언제나 겸손한 자세로 임해야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분석일 뿐이며 투자결정은 본인의 판단하에 내리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