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컴퓨터 스크린 샷 단축키는?
컴퓨터를 사용하다가 언제든지 특정 화면의 스크린 샷을 저장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단축키가 있습니다. 한번 외워두면 마우스로 일일이 캡쳐도구를 클릭할 필요 없이 왼손으로 키보드 단축키를 눌러 바로 실행 가능합니다.
컴퓨터 스크린샷 단축키
윈도우 + 숫자키 ( 1, 2, 3, 4, 5 등등) 으로 실행
윈도우 11에서는 화면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단축 아이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단축 아이콘 가장 왼쪽에 위치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윈도우 + 숫자 1 키를 같이 누르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컴퓨터 스크린 샷을 저장하려면 윈도우 캡쳐도구를 단축키로 실행되게 설정해 두면 됩니다.
아래 첨부한 사진을 보면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컴퓨터 스크린샷 단축키 내 컴퓨터에 세팅하는 방법
내 컴퓨터 윈도우 작업표시줄에 이미 캡쳐도구가 들어있다면 이과정은 필요 없이 윈도우키 + 단축 아이콘 순서데로 번호를 누르시면 됩니다. 아래는 캡쳐도구가 없는 상태일 경우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캡쳐도구 작업표시줄에 추가하기
제 컴퓨터의 경우 이미 3번에 캡쳐도구가 추가되어 있어서 빨간색 네모칸을 보시면 작업 표시줄에서 제거라고 보입니다. 추가가 안된 상태라면 반대로 작업표시줄에 추가라고 보이니 그걸 누르시면 됩니다.
실제로 컴퓨터 스크린 샷 단축키를 이용해서 저장해 보기
저는 윈도우 + 3번 단축키를 이용해서 아래의 캡쳐도구를 실행하였습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 스크린 샷을 찍기 위해서는 마우스로 새로 만들기를 누르거나 또 다른 단축키를 사용할 수가 있는데요. 바로 Alt + N을 누르면 새로 만들기가 실행됩니다.
저는 단축키를 이용해서 구글 검색창을 스크린 샷으로 저장해 보았습니다. 정말 간단하게 내가 원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스샷이 찍히니까 아주 편리하네요.
추가적으로 캡처도구 옵션에서 아주 중요한 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캡처한 내용을 항상 클립보드로 복사 기능을 꼭 체크하세요. 이 기능을 체크해 두면 컴퓨터 스크린 샷을 찍자마자 이미 내 메모리에 복사하기 상태가 되어서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 안에다가 붙여 넣기를 할 수가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한글프로그램,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등 에서 편하게 붙여 넣기 가능합니다.
오늘은 작업표시줄에 있는 스크린샷 아이콘을 단축키로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이 방법 그대로 다른 프로그램도 실행 가능합니다. 저 컴퓨터는 2번 위치에 파일관리자가 들어있으니 윈도우 + 숫자 2 키를 누르면 바로 파일관리자가 실행됩니다. 물론 윈도우 기본 단축키인 윈도우 + E 키로도 파일 탐색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응용해서 잘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