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전력이란? 전기요금과 소비전력의 관계를 계산
소비전력 = 한시간당 사용하는 와트수(W/hr)
우리가 가정이나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 뒷면에는 소비전력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소비전력이 500Wh라고 표시되어 있다면 그 전기제품은 한 시간 동안 500W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대부분의 가정 및 기업용 전기의 전압은 220V로 제공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사용하는 전류량은 500W/hr / 220V = 2.72 A/hr(암페어)입니다. 이것이 소비전력의 의미입니다. 만약 3상 전기로 공급되어 380V를 사용하는 전기제품이 500Wh라고 한다면 500 / 380 = 1.316A/hr입니다.
여기서 높은 전압을 사용할수록 사용되는 전류량의 크기는 점점 작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낮은 전압으로 높은 전류를 공급하면 먼 곳으로 보낼 때 손실이 커지게 되어 높은 전압으로 보내고 낮은 전류로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 측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하지만 낮은 전압(저전압)이 안전하기 때문에 가정용 전기를 220V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 소비전력 예시
가정에서 주로 머리를 말리는데 사용하는 헤어드라이어를 예로 들면, 보통 220V-1500W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습니다. 소비전력 표시에 W만 있고 h나 /h는 생략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500W/h는 한 시간에 1.5kW를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이 수치는 굉장히 높은 소비전력량인데요. 왜냐하면 우리가 요즘 사용하는 삼성이나 엘지 55인치 LED TV의 경우 150W 정도의 소비전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TV보다 10배의 소비전력이라는 게 감이 오시나요?
하지만 높은 소비전력의 가전제품은 사용시간이 적기 때문에 전기요금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만약 겨울에 집안이 춥다고 헤어 드라이기를 한 시간 동안 틀어놓는다면 에어컨을 한 시간 사용한 전기요금과 비슷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용 에어컨의 냉방 소비전력이 1500W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2. 전기요금과 소비전력(전기요금 절약하는 방법)
소비전력에 대해 충분히 이해했다면 이제는 전기요금을 아끼는 방법을 알려드려야죠?
첫째. 소비전력이 낮은 제품을 써라(에너지소비 효율등급 1등급)
같은 일을 하면서도 소비전력이 낮은 전기제품이 에너지 효율이 좋은 전자제품으로 인정받습니다. 바로 에너지 소비 효율등급이 1등급에 가까울수록 낮은 소비전력으로도 원하는 기능과 편리함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한마디로 전기세가 절약된다는 거죠. 그래서 오랜 시간 사용하는 전기제품일수록 소비전력을 고려해서 제품을 사야 되는 것입니다. 잠깐 사용하는 전자제품은 소비전력이 높아도 큰 영향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래서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전자제품을 구매할 때 여러 제품을 비교해 보게 되는데 디자인이나 기능을 우선 고른 다음에 제품 설명 하단이나 끝쪽에 있는 소비전력 항목을 꼭 확인하여 전력 효율이 좋은 제품으로 구입하는 게 현명한 소비자입니다. 또한 불필요한 기능이 많이 포함되어 있을수록 당연히 소비전력이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시간에도 소량의 전기를 계속 소모하는 전기제품은 최대한 지양해야겠죠?
둘째. 소비전력보다 중요한 건 사용습관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습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화장실에 갔다가 나오면 불을 안 끄는 습관
- 밤새 선풍기를 틀어놓고 이불을 얼굴까지 덮고 자는 습관
- 아침에 출근할 때 거실과 부엌, 안방, 화장실 전등을 안 끄고 출근하는 습관
- 헤어드라이기로 온몸을 말리는 습관
- 컴퓨터 모니터를 일정 시간 이상 미사용시 자동으로 off 되는 기능을 꺼버리는 습관
- 찜요리보다는 에어 프라이기를 이용해서 구워 먹는 습관(최고의 소비전력)
이런 작은 습관 하나하나가 쌓여서 우리 집의 총 소비 전력량을 높이게 됩니다.
셋째. 전기는 곧 돈이다(요금계산)
전기요금은 매월 꼬박꼬박 나가는 돈입니다. 그런데 사용량이 증가함에 따라 내는 돈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바로 누진제 요금 때문입니다. 아래 표는 주택용 누진제 전기요금표입니다.
위 표를 보고 예를 들어 설명해 드릴게요.
만약에 우리 집 기본 사용전력량이 200 kWh 정도인데, 내가 1500W 소비전력의 드라이기를 하루에 10시간을 사용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1.5kW * 10시간 = 15kW가 됩니다. 15kW * 30일 = 450kW입니다. 그러면 총 소비전력량은 650 kWh로 대폭 증가하고 예상 전기요금은 150,000원으로 폭탄요금으로 돌아옵니다.
아래 링크는 전기제품 소비전력이 우리 집 전기요금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 계산해주는 한국전력 홈페이지입니다.
https://cyber.kepco.co.kr/ckepco/front/jsp/CY/J/F/CYJFPP001_1.jsp
3. 현명한 전기사용과 고효율 소비전력 제품
지금까지 소비전력과 전기요금의 관계를 알아보고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고효율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누진 방식 때문입니다. 소비전력에 대하여 공부했으니 이제 독자분은 앞으로 전기제품 뒷면에 전기안전표시를 보고 누구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