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외장하드 인식불가 조치방법

by Richmind 2013. 1. 17.
반응형

외장하드 인식불가 조치방법




외장하드 인식불가는 근본적으로 이동이 많고 케이블을 꼽았다뺏다하는 특성상 자주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요즘 사용하는 외장하드는 500GB 혹은 1GB짜리 sATA방식의 하드를 많이사용하는데 이방식을 지원한는 외장하드 케이스와 함게 구성됩니다. 


그래서 외장하드 인식불가 문제는 이런 케이스의 접촉부분 불량이 가끔 발생하고, 또한 USB케이블 단자불량도 가끔 발생하게됩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는 하드디스크의 파일시스템이 엉키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경우는 외장하드가 작동중에 강제로 케이블을 분리하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도 아닐때 외장하드 인식불가 상태가 해결이 안된다면?

그경우는 컴퓨터 USB포트 전압(전류량)이 약해서 발생하는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국 세가지 문제로 압축이 됩니다.


첫째. 외장하드 USB 포트의 전압혹은 전류량이 약할때

둘째. 외장하드 파일시스템 오류

셋째. 외장하드 케이스 고장


만약에 위에 세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외장하드 자체의 불량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래에서 여러가지 경우에 따라 외장하드 인식불가를 조치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조치방법 No.1

 



처음에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시키면 위그림처럼 장치드라이버를 설치하게됩니다.




그러나 외장하드 인식불가 상태가 되면 위에 화면처럼 제대로 설치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

USB 전원이 전압(전류)가 약해서 위의 그림과 같이 장치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설치가 제대로 안되었다고 나오는경우는 아래 그림과 같은 병렬 연결된 USB 케이블을 사용하면 외장하드 인식불가는 대부분 해결됩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조치방법 No.2

 




외장하드 인식불가의 원인중에 또 다른 하나는 HDD 파일시스템에 문제가 생긴 경우입니다.

그럴때는 위에 그림처럼 윈도우 시작에 명령어 입력창이 뜨면,




이렇게 CMD를 입력하고 컴맨드 프롬프트 창을 열어서 외장하드를 점검해야 합니다.





위 화면처럼 cmd창이 뜨면 명령어를 입력하여 인식불가한 외장하드의 chkdsk를 할수 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cmd창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지 않았을때 위에 그림처럼 액세스 거부가 될수도 있습니다.

이럴때는 아래 그림처럼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는것은 프로그램 단축아이콘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메뉴가 나옵니다.





chkdsk는 외장하드 인식불가의 원인이되는 손상된 파일시스템을 파티션을 포함해서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명령어입니다.


chkdsk F: /f/r 의 뜻은 현재 외장하드 드라이브는 F드라이버이고 체크디스크 옵션사항으로 /f 와 /r 옵션을 준것입니다.

해당명령어 옵션기능은 아래에서 좀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위 그림처럼 파일세그먼트나 색인항목등을 열심히 검사하고 인식불가 오류를 고치는 작업을 하게됩니다.






오류가 많은 외장하드일 경우 이과정이 상당히 오래 걸릴수도 있습니다.




외장하드 드라이브 검사가 완료 되었습니다.

위에 화면은 문제가 없는 외장하드를 검사했을때의 결과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잘못된섹터 부분에 표시가 되고 오류도 자동으로 고쳐줍니다.





참고로 위화면이 chkdsk의 사용법과 전체 옵션사항을 표시한 화면입니다.

외장하드 문제 외에도 일반적인 하드 검사도 이명령어로 할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제거시에는 윈도우 하단 트레이를 눌러서 USB기기를 클릭한후에,




위그림처럼 외장하드 꺼내기를 통해서 안전하게 제거를 하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외장하드 인식불가 상황이 자주 발생하지 않게 하려면 컴퓨터에서 케이블부터 뽑는 습관은 좋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외장하드 인식불가 조치방법에 대하여 여러가지 경우를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