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일반상식

지하쳘 요금이 얼마일까요 - 지하철 요금체계 계산

by Richmind 2012. 12. 16.
반응형

지하쳘 요금이 얼마일까요 - 지하철 요금체계 계산

 

우리나라 지하철 요금은 정말 싼편입니다.

제가 예전에 유럽여행을 갔는데 독일은 우리나라 지하철 요금보다 약간 비쌌던거 같구요.

영국의 지하철 요금도 2배이상 비쌋습니다.

일본은 가보지 않았지만 역시나 훨씬 비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궁금했던 우리나라 지하철 요금체계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하철 요금체계를 이용한 계산법

 

우리가 지하철 요금을 계산할때 구분해야할 중요한 포인트는 1회용 교통카드는 100원 추가 입니다.

지하철 요금은 최소 기본요금이 1050원인데, 역사에서 사는 1회용 교통카드는 100원이 추가된 금액입니다.

그러니 교통카드기능이 있는 신용카드나 충전이 가능한 교통카드를 사용하셔야 이익입니다.


자 최소기본요금 1050원이고 여기에 거리에 비례해서 매 5Km이내로 증가할때마다 100원씩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들면 왕십리역에서 여의도역 까지의 요금을 계산해보면 이동거리는 14Km 입니다.

그러면 기본요금(10Km까지) 1050원 + 100원(1~5Km 초과요금) = 1150원이 됩니다.


특이한 점은 왕십리역에서 마포역 까지의 이동거리는 11.2Km인데 지하철요금은 1050원 입니다.

그런데 왕십리역에서 여의나루역까지의 이동거리는 13Km이고 지하철요금은 1150원 입니다.


결국 유추해 보면 5Km의 절반인 2.5Km이내 증가시는 기본요금으로 계산되고 2.5~5Km사이의 이동거리 증가에 대해서 100원의 추가 요금이 계산됩니다.


서울도시철도공사 운임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 지하철 5,6,7,8 호선을 운영하는 도시철도공사 홈페이지입니다.




위에 도시철도공사 운임안내 페이지를 보시면 알수 있듯이 40Km초과구간은 매10Km까지마다 100원 추가입니다.




지하철 승차권은 정기권도 있고 교통카드 ,1회권, 단체권등 여러 할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1회권은 요금이 구매시 500원이 더 추가되고 사용후 반납할때 환급기에서 보증금을 환급해줍니다.

1회용 승차권을 사신분은 꼭! 보증금환급기에서 500원을 찾아가세요!!!



보증금 환급기는 위에 사진처럼 생겼습니다.

500원을 받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1회용 승차권을 만드는 가격이 500원보다 비싸니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는 의미에서라도 꼭 환급을 받으십시요.



1회용 교통카드가 위에 그림처럼 생겼습니다. 

지하철요금중에 가장 비싼게 1회용 교통카드입니다.





 위에 교통카드들이 충전하여 계속 재활용할수 있는 RF ID를 이용한 교통카드 입니다.








여행객들이나  지하철을 많이 이용하는 사람들이 추가 할인을 받을수 있는 정기권입니다.

44번 탈수있는 요금을 내고 60번까지 탈수 있게 해줍니다.

단 버스환승할인은 안되는 교통카드 입니다.

지하철요금에 대한 부담이 많을때 활용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정기권에 대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에 자세히 나옵니다.






단체 승차권도 있는데요 20명이상이 동일한 구간 경로를 여행하는 경우에 20명마다 한명은 지하철요금이 공짜입니다.






아래그림은 1회용발매기나 교통카드 충전기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지하쳘요금 포스팅을 마치며

 


유럽여행을 하며 느낀 지하철 역사의 모습은 우리나라의 역사가 정말 깨끗한거구나 라고 느낄정도였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지하철 5호선에서 8호선까지는 다른 어느나라와 비교해서도 뒤지지 않을 정도 였습니다.


특이한 점은 독일같은경우 우리나라처럼 티켓을 체크하는 게이트가 없었습니다.

지하철역사에 역무원도 없었구요.그저 티켓 발매기만 있어서 처음엔 놀랐습니다.

시민들이 불편함이나 어떤 문의사항이 있어도 역무원이 없으니 불편할것 같았습니다.

무인운영을 하지만 승차권없이 승차하다가 적발되면 지하철요금의 수십배 벌금을 물어야 한다더군요.


우리나라에서도 이런 운영방식을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요?ㅎㅎ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