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스포츠

우쿨렐레 튜닝 - 우쿨렐레 스마트폰앱으로 조율하기

by Richmind 2012. 12. 9.
반응형

우쿨렐레 튜닝 - 우쿨렐레 스마트폰앱으로 조율하기



우쿨렐레는 튜닝을 자주해줘야 하는데요~ 줄의 특성상 음이 조금씩 잘 틀어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수시로 조율을 하면서 연주를 하게 됩니다.

 

요즘 우쿨렐레에 한참 빠져있는데 이렇게 조율을 자주 해주다 보니 불편하더라구요.

그래서 특별한 튜닝기 없이도 스마트폰앱으로 아주 훌륭하게 조율을 할수 있는 우쿨렐레 튜닝앱을 써보고 소개해 드립니다.

우쿨렐레 1번부터 4번줄까지 주파수를 통해 튜닝을 할수 있는 우쿨렐레 튜닝앱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우쿨렐레 튜닝어플은 Pavel Arteev의 무료 기타 튜너입니다.

 

우쿨렐레 튜닝을 지원하는 다기능 튜닝앱입니다. 이런저런 많은 우쿨렐레 튜닝앱을 써봤는데요.

다른건 조율이 복잡하거나 주파수가 안맞는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는데 제가 추천하는 우쿨렐레 튜닝앱은 아주 잘 됩니다

 

 

★ 우쿨렐레 튜닝앱 구글플레이에서 다운

 

구글플레이 검색에서 pavel로 검색하면 아래 그림처럼 우쿨렐레 튜닝앱인 무료 기타 튜너가 첫번째로 뜹니다.

 

 

저는 스마트폰에 이미 우쿨렐레 튜닝앱을 설치 했기때문에 설치버튼이 안나오고 제거와 열기만 나오는데요

처음 스마트폰에 우쿨렐레 튜닝기를 설치하시는 분은 설치 메뉴가 나옵니다.

 

 

우쿨렐레 튜닝기

 

자 이제 우쿨렐레 튜닝앱의 설치가 끝나고 본격적인 우쿨렐레 조율을 해보겠습니다.

 

 

 

■ 우쿨렐레 튜닝앱으로 우쿨렐레 조율하기

 

 

우쿨렐레 튜닝앱을 설치하셨으면 이제 본격적인 우쿨렐레 조율을 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튜닝앱이 실행되었으면 가장먼저 어떤 악기를 조율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상단의 Choose Guitar Tune 바로 아래 콤보박스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가장 밑에 우쿨렐레(Standard Ukulele)를 선택하여 줍니다.

 

 

 

자 이제 우쿨렐레 튜닝이 선택되었습니다.

 

우쿨렐레 줄은 4개입니다.

가장아래줄이 1번줄이고 가장 윗줄이4번입니다.

1번줄 라(A)  2번줄 미(E) 3번줄 도(C) 4번줄 솔(G) 입니다.

 

 

 

우쿨렐레 튜닝앱에서 1번을 누르고 실제 우쿨렐레 앞에다가 스마트폰을 갔다놓고 1번줄을 퉁겨봅니다.

그러면 빨간색 화살표가 왔다갔다 하게됩니다.

줄을 감거나 풀어주면서 빨간색 화살표가 정확하게 A4에 맞추어 지도록 우쿨렐레 조율을 해줍니다.

 

 

 

우쿨렐레 튜닝은 이런식으로 1번부터 4번줄까지 바꾸어 가면서 우쿨렐레 조율을 해주는 방식입니다.

2번줄은 E4음입니다. E는 미를 뜻하고 4는 옥타브를 뜻합니다.

 

 

 

우쿨렐레 조율이 이렇게 쉬워집니다. 상대음이 아닌 절대 주파수로 조율을 하니 음색이 정확합니다.

 

 

 

 

이렇게 4번까지 우쿨렐레 조율을 마치고 코드를 잡고 스트로크를 해보면 코드음색이 정확하게 들립니다.

 

비싼돈주고 우쿨렐레 튜닝기를 따로 살필요가 없이 스마트폰 무료 우쿨렐레 튜닝어플로 아주 손쉽게 우쿨렐레 조율을 할수 있으니 정말 편합니다. 예전에 기타조율을 할때면 상대음을 이용해서 조율을 했는데 정확한 조율하기가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면 우쿨렐레 튜닝앱으로 즐거운 우쿨렐레 연주 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우쿨렐레 튜닝을 완료 했으면 코드 배우기 동영상도 추천해드립니다. 

->  우쿨렐레 코드 배우기 초간단 강좌 동영상 

반응형

댓글